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에드센스 수익구조와 방식의 변화 (2024년 상반기 시행될 예정)
    생활 정보 2023. 11. 8. 16:35

    이 글은 구글 에드센스의 수익 구조와 방식이 어떻게 달라지는지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웹사이트를 운영하는 모든 분들에게 많은 영향을 줄 수 있는 변경 내용에 대해 알아봅니다.

     

    Table of Contents

    1. 에드센스 수익 분배 구조의 변화

    2. 광고 노출당 분배방식으로 변화

    3. 퍼블리셔에게 미치는 영향

    4. 유튜브 VS 블로그

    5. 결론

     

    1. 에드센스 수익 분배 구조의 변화

    구글 에드센스의 수익 분배 구조가 업데이트됩니다. 지금까지 에드센스를 통해 퍼블리셔는 콘텐츠를 수익화할 때 광고 수익의 68%를 받았습니다. 즉, 광고 플랫폼은 약 32%를 가져갔습니다.

    변화하는 방식에서 구글 애드 또는 제3의 플랫폼이 15%의 수수료를 유지하고 남은 85% 중에서 80%를 퍼블리셔가 받게 됩니다. 100원을 기준으로 생각한다면, 100원의 85%인 85원 중에서 80%인 68원을 퍼블리셔가 받는 것이 계속된다고 보면 됩니다. 결국 68% 정도를 수익화하는 것에는 큰 변화는 없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퍼블리셔가 받는 비율에는 큰 변화가 없지만 수익화가 되는 과정을 더 명확하게 보여준다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서 수익을 어떻게 나누어 가지는지 더 확실하게 보여 준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서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 구글 애드는 광고주가 지출한 금액에서 약 15%의 수수료를 취합니다. 이는 광고주가 광고를 구글을 통해 구매할 때 구글이 서비스 제공에 대한 비용으로 얻는 수익입니다.

    ● 구글 애드센스는 광고주와 퍼블리셔 사이에서 광고를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구글 애드센스는 광고가 게재된 후 발생하는 수익에서 약 20%의 수수료를 취합니다.

     

    광고주가 100원을 지불했다면 먼저 구글 애드는 그 금액의 15원을 취합니다. 그러면 85원이 남게 됩니다. 그리고 이 85원에서 20%를 애드센스에서 수수료로 취하는데, 이는 17원이 됩니다. 결국 퍼블리셔에게는 68원의 수익이 돌아가게 되는 것입니다.

     

    만약 제3의 플랫폼이 구글 애드를 대신해서 광고를 구매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면, 그들은 수수료를 취할 것이며 남은 금액에서 애드센스가 20%의 수수료를 취할 것입니다. 결국 제3의 플랫폼이 얼마의 수수료를 취할지가 변수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제3의 플랫폼이 수수료를 15% 보다 많이 가져가는 경우 또는 15% 보다 적게 가져가는 경우에 퍼블리셔의 수익금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100원에서 제3의 플랫폼이 가져간 수수료를 뺀 금액의 80%를 퍼블리셔가 가져가는 것에는 변함이 없습니다. 

    만약 제3의 플랫폼이 구글 애드와 마찬가지로 약 15%의 수수료를 취한다면 퍼블리셔가 68원을 가져가게 됩니다.

     

    2. 광고 노출당 분배방식의 변화

    퍼블리셔의 수익 분배방식이 변화합니다. 애드센스로 발생하는 수익이 클릭당 수익에서 노출당 수익으로 전환한다는 것입니다. 이는 퍼블리셔에게 광고 노출 횟수에 따라 수익을 얻을 수 있는 더 일관된 방식을 제공하겠다는 것입니다. 이는 투명성을 높일 것으로 보입니다. 아마도 구글 측에서 판단하기에 클릭이 아니더라도 광고가 노출만 되면 광고효과가 있다고 판단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유튜브의 광과 효과에서 보듯이 노출만으로도 광고효과가 있다는 것이 증명되었기 때문에 이것을 적용하는 것이라고 판단됩니다. 

    3. 퍼블리셔에게 미치는 영향

    구글은 이러한 변화가 퍼블리셔의 수익에 큰 변화를 주지 않을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위의 글에서 확인했듯이 퍼블리셔는 총광고비의 약 68%의 수익을 가져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대신 클릭당 수익에서 노출당 수익으로 변화되는 상황이 됩니다. 그로 인해서 퍼블리셔의 기존의 전략이 바뀔 가능성도 있습니다. 클릭보다 노출에 유리한 전략을 쓸 가능성이 높다는 것입니다.

    4. 유튜브 VS 블로그

    우리는 유튜브가 대세가 된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하지만 유튜브가 채워 주지 못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것은 속도입니다. 알고 싶은 정보나 중요한 정보를 빠르게 획득할 수 있는 방법은 방송보다는 글이라고 생각합니다. 정보를 찾기 위해 유튜브를 시청하다 보면 나의 기준이 아니라 유튜버들의 기준에 의해 정보가 제공이 됩니다. 그로 인해 나에게 필요하지 않은 정보로 인한 시청 시간이 길어집니다. 블로그는 그것을 해결해 줄 수 있습니다. 나에게 필요한 정보를 선택하여 빠르게 취득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는 것이지요. 유튜브의 시대이지만 그 틈새시장을 블로그가 파고들어 갈 수 있다고 보입니다. 정보를 찾기 위해 너무 많은 시청시간에 지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것을 블로그가 해결해 줄 것입니다.

    5. 결론

    마케팅은 우리가 온라인에서 즐기는 창의적이고 다양한 콘텐츠를 지원합니다. 애드센스에 대한 구글의 투자와 이러한 변화는 퍼블리셔가 수익을 창출하고 성장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구글의 이러한 노력은 계속될 것입니다.

    이제 이러한 수익 분배 구조와 분배 방식의 변화가 우리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 생각해 보고 좋은 전략을 세우는 것이 좋습니다. 훌륭한 콘텐츠를 제작하고 좋은 수익을 얻는 퍼블리셔가 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Designed by Tistory.